교원양성체제 발전방안 시안 발표…국민 의견수렴
교육부가 사범대와 교육대학원, 일반대 교직이수과정에 대한 구조조정을 유도해 중·고교 교사 양성규모를 대폭 줄이기로 했다.
교육부는 12일 이러한 내용을 담은 ‘교원양성체제 발전방안’ 시안을 발표했다. 시안에 따르면 교원 양성과 임용 규모 간 불균형 현상이 발생하는 중등 교원 양성 규모가 축소된다.
지난해 중등 교원자격증 취득 인원은 1만9336명인 데 반해 올해 중등 임용시험 모집인원은 4282명에 그쳤다.
교육부 관계자는 "중등교원 임용을 볼 교원자격자 수는 연간 2만여 명씩 양성되는 반면 실제 임용에 합격하는 인원은 4000여명 수준"이라며 "사립학교 채용 1000여 명, 신규 기간제교사 5000여 명을 고려하더라도 현재는 과잉 양성 수준이라고 판단했다"고 말했다.
교육부는 6주기 교원양성기관 역량진단(2022~2025) 평가지표 등에 이 같은 내용을 반영해 기관별 기능 특성화 및 정원 축소를 끌어낼 방침이다.
초등교원을 양성하는 교대는 다른 교대와 합치거나 지역거점국립대 등에 흡수통합을 유도한다. 교육부는 행정적·재정적 지원을 할 방침이다. 통폐합이 아니더라도 인근 종합대학과의 학점교류나 연합동아리 등을 활성화하도록 지원한다.
이번 시안에는 사범대생 등 예비 교원의 교육 실습을 강화하고자 ‘실습 학기제’ 도입도 담겼다. 현행 실습은 4주 이상만 이수하면 되지만 이를 대폭 확대하는 셈이다.
교사들이 여러 교과를 가르칠 수 있는 융합역량을 높이기 위해 1급 정교사 자격연수와 연계한 ‘융합전공’ 이수 방안도 검토한다.
기존 부전공을 ‘융합전공’으로 변경하고 학부에서의 선수 과목, 직무연수 학점 인정, 1급 정교사 자격연수를 연계해 필요한 30학점을 이수하는 방식이다. 1급 정교사 자격연수는 교육대학원 1학기 과정으로 확대한다.
교육부는 지난 5월부터 ‘교원양성체제 혁신위원회’를 꾸려 이번 시안을 마련했다. 이달 16일부터 9월까지 대국민 토론회와 공청회를 실시해 의견을 수렴한 후 올해 10월 최종적으로 ‘교원양성체제 발전방안’을 확정해 발표할 예정이다.
교육부 관계자는 "규모 축소 정도는 일률적으로 판단할수 없다"며 "6주기 역량진단 시기인 2026년에 윤곽이 드러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