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디스플레이가 유기발광다이오드(OLED)를 필두로 지난해 4분기 TV용 디스플레이 시장에서 점유율 세계 1위를 차지했다.
21일 시장조사업체 옴디아에 따르면 LG디스플레이의 작년 4분기 TV용 디스플레이 점유율(매출 기준)은 23.8%로 중국 디스플레이 업체인 BOE(20.6%)를 제치고 1년 만에 1위를 탈환했다.
LG디스플레이는 2020년 4분기에 1위였다가 지난해 1분기 BOE에 정상을 내주면서 3분기까지 2위에 머물렀다.
업계에 따르면 이번 정상 탈환은 하이엔드(고가) TV를 중심으로 OLED 제품 판매량이 급증하면서 매출이 늘어난 덕분이다.
지난해 4분기 LG디스플레이의 OLED TV 패널 판매량은 230만대로 처음으로 분기 200만대를 넘어서며 분기 최대 판매량을 기록했다. 같은 기간 OLED TV 패널 매출액도 전년 동기 대비 28% 증가한 14억5000만 달러(약 1조8000억 원)를 달성했다.
특히 지난해 연간 OLED TV 패널 판매량은 전년 대비 65% 증가한 740만 대로 집계됐다.
옴디아는 “올해도 LG디스플레이가 TV용 디스플레이 매출 점유율 23.9%로 1위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된다”며 “LG디스플레이의 OLED TV 연간 판매량은 1001만 대에 달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한편 OLED TV가 최근 프리미엄 TV를 중심으로 가파르게 성장 중이다. 세계 TV 업체들도 앞다퉈 OLED TV 생산에 나서고 있다. 현재 OLED TV를 판매하는 글로벌 브랜드는 20개에 달한다.
이에 LG디스플레이는 차세대 TV 패널 ‘OLED.EX’를 앞세워 OLED 대세화를 가속한다는 전략이다.
OLED.EX는 수소를 사용한 기존 OLED와 달리 중(重)수소를 사용해 더 많은 빛을 내고도 안정적이며 긴 수명과 30% 줄어든 베젤이 특징이다. LG디스플레이는 2분기부터 생산된 OLED TV 패널 전 시리즈에 OLED.EX 패널을 적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