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정부가 게임사들의 고충을 듣는 창구가 많았으면…”
새롭게 출범한 윤석열 정부에 게임 업계가 요구하는 것은 지속적 ‘관심’이었다. 정부가 업계에 무관심한 상황에선 업계 내 산적한 현안들을 해결할 수 없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게임물관리위원회 위원장을 지낸 이재홍 한국게임정책학회장은 10일 “게임은 한류의 한 축으로서 산업적으로도 미래 먹거리로 삼을 만큼 장래가 밝다”라면서 “반면 메타버스나 NFT 같은 주요 기술이 국내에서 길이 막혀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판호 같은 문제도 개별기업이나 민간에선 할 수 없는 일이기 때문에 외교력이 중요하다”라면서 “정부가 지속해서 관심을 두고 정책적으로도 힘을 실어줘야 한다”라고 말해 게임 진흥에서 정부의 역할을 강조했다.
업계 관계자 A 씨 역시 “중소게임사에 판호는 특히 시급하다. 가장 큰 시장이기 때문”이라면서 “기업이 할 수 있는 게 별로 없기 때문에 정부가 관심을 갖고 해주길 바랄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여러 게임 업계 관계자들은 정부의 지속적인 관심이 가장 중요하다고 입을 모았다. 판호도 주요 현안의 하나고, 다른 현안들도 관심을 받아야 개선될 수 있다는 것이다. 업계 관계자 B 씨는 “예전에는 판호 문제가 외교부 장관 회의 현안으로 올라오는 경우도 있었는데 요즘은 뜸하다”라면서도 “여러 업계 내 어려움들 역시 정부가 관심이 없으면 결국에는 소용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또 다른 관계자 C 씨 역시 “판호가 나오는 것은 분명 호재가 맞지만, 중국 밖 해외 시장에서도 매출 비중이 점점 늘고 있다”라면서 “여러 게임사가 당분간 판호는 없다는 가정하에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거로 알고 있다”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무엇보다 정부가 게임사들이 어떤 규제 때문에, 왜 힘들어하는지 관심을 두고 이 부분을 함께 해소해 주는 게 필요하다”라고 덧붙였다.
한편, 한국게임산업협회 역시 지난해 한국인터넷기업협회 등과 함께 디지털경제연합을 출범하고 대선 공약을 제안했다. 공약제안서는 △외교를 통한 콘텐츠 보호와 △해외 시장 진출 지원, △불합리한 규제 철폐, △e스포츠 강화와 세제 혜택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협회는 “중국 정부에 판호 발급을 지속적으로 요청하는 한편, 내부 규제 철폐와 신시장 개척 지원을 위한 통합 창구 마련 등을 통해 게임 업체들의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해야 한다”라면서 “세계 시장에서 재도약하기 위해서 적극적인 지원방안을 마련해 달라”고 촉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