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업익 50.2% 증가해 2조2341억
상품성 강화, 평균단가 상승 효과
우호적 환율과 인센티브 축소 덕
기아의 분기 영업이익이 사상 최초로 2조 원을 넘어섰다.
기아는 22일 서울 양재동 기아 본사에서 컨퍼런스콜로 기업설명회(IR)를 열고 2022년 2분기 경영실적을 발표했다.
기아의 2분기 판매는 전년 대비 2.7% 감소한 73만3749대에 그쳤다. 반면 이에 따르면 매출과 영업이익은 어닝 서프라이즈를 기록했다. 특히 분기 영업이익이 2조 원을 넘어선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2분기 매출은 전년 대비 19.3% 증가한 21조8760억 원, 영업이익은 무려 50.2% 늘어나 2조2341억 원에 달했다. 이밖에 경상이익 2조6239억 원(42.8%↑), 당기순이익 1조8810억 원(40.1%↑)을 기록했다.
기아 관계자는 올해 2분기 실적과 관련해 “일부 부품 수급 차질과 재고 부족이 지속해 도매 판매가 감소했지만, 높은 상품 경쟁력을 바탕으로 한 고수익 차량 중심의 판매 구조와 성과보수 축소를 통한 ‘제값 받기’ 가격 정책, 우호적 환율 효과가 더해져 매출과 수익성이 확대됐다”고 밝혔다.
또한 “전 차종과 전 지역에 걸쳐 기아 차량에 대한 강한 수요가 이어지고 있고 하반기에는 반도체를 포함해 주요 부품 수급 개선에 따른 생산 차질 완화가 예상되는 만큼, 판매 회복이 본격화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언급했다.
2분기 매출액은 △북미와 유럽 시장에서 EV6 및 신형 스포티지 판매 본격화 △전반적인 판매 차종의 사양 상향에 따른 판매가격 상승 △우호적 환율 효과로 전년 대비 19.3% 증가했다.
무엇보다 현대차그룹이 목표로 세운 영업이익률 8%를 훌쩍 넘어 2분기에 10.2%를 기록했다.
2분기 원-달러 평균 환율이 1,260원으로 전년 대비 12.3% 상승하며 매출 확대와 수익성 개선에 상당 부분 이바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