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원타오 중국 상무부 부장(장관)이 유럽연합(EU) 회원국인 프랑스에 EU가 중국산 전기차에 부과하는 ‘관세폭탄’ 해결을 위해 노력해달라는 입장을 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프랑스는 EU 상계관세 부과에 찬성하는 대표국가다.
4일 중국 관영 신화통신에 따르면 왕 부장은 전날 상하이에서 열린 제7회 중국 국제수입박람회(CIIE) 참석차 방중한 소피 프리마 프랑스 대외무역부 장관을 만나, 전기차 관세 등을 포함한 경제 무역 협력과 마찰에 대한 의견을 나눴다.
EU는 1년여 동안 진행한 반보조금 조사 결과 중국산 전기차에 최고 45.3%의 확정적 상계관세 부과를 결정했다. 관세 10%를 기본으로 하되, 제조사의 조사 협조 정도에 따라 추가 관세가 더해지는 식이다.
왕 부장은 “WTO 규정 준수를 바탕으로 대화와 협의를 통해 무역 마찰을 해결하겠다”며 “EU의 반보조금 조사로 인해 자동차 산업에서의 EU와 중국 간 협력이 심각하게 방해받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중국과 EU 협상팀이 2차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며 주요 회원국인 프랑스의 적극적인 역할을 요청했다.
그러면서 중국이 EU산 브랜디, 돼지고기, 유제품 등에 대해 반보조금 조사에 착수한 것에 대해서는 “업계 요청도 없이 EU가 조사에 들어간 것과 달리 업계 신청으로 법에 따른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같은 중국의 조사는 ‘보복 조치’로 해석되고 있다.
조사의 합법성을 거듭 강조한 왕 부장은 “중국은 사실과 증거를 기반으로 결정을 내릴 것”이라며 “EU 집행위원회(EC)와 적절한 해결책을 찾을 준비가 돼 있다”고 덧붙였다.
프리마 장관은 “중국과의 경제, 무역 관계 개선 의지는 확고하다”고 확인하면서도 중국이 EU 제품에 대해 진행하고 있는 조사에 대해서는 상당한 우려를 표명했다.
그는 “프랑스는 EU와 중국 간 무역 긴장이 더 고조되는 것을 원하지 않는다”며 “양측이 협의를 통해 무역 분쟁을 해결하기를 희망한다”고 전했다.
EU와 중국의 관세 전쟁은 글로벌 인플레이션을 자극할 수 있어 초미의 관심사로 떠올랐다. EU는 지난달 30일 고율관세 부과를 시작했다. 다만 자동차 시장 활력 감소와 인플레이션 등을 감안해 EU와 중국도 절충안 모색에 나설 것으로 관측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