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 당선자 워크숍 과정에서 4.13 총선 패배의 원인으로 6가지를 지목해 관심이 쏠렸다. 동시에 현정부 국정 운영방식의 근본적인 변화를 요구했다.
새누리당 권성동 전략기획본부장은 26일 열린 20대 총선 당선인 워크숍의 비공개 세션에서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총선 패인 분석 및 지지 회복 방안' 보고서를 발표했다고 참석자들이 전했다.
이번 보고서는 △공천 과정의 문제점 △경제·민생 악화 △홍보 실패 △부실한 여론조사 △공약 혼선 △정부 출범 후 잇따른 재보선 승리 등 6가지를 총선의 패인으로 제시했다.
보고서는 "국민을 무시한 공천, 국민의 기대치와 괴리된 공천, 당의 스펙트럼을 좁히는 공천이 돼 결과적으로 '수도권 승리의 공천(야당) 대 수도권 참패의 공천(여당)' 양상으로 나타났다"며 "경제 전문가 등 새로운 인물 영입에도 실패했다"고 평가했다.
이어 청년 일자리, 전세가 폭등, 구조조정 등 감원 문제로 불안해진 민생이 선거에서 그대로 노출됐다고 분석했다.
선거 운동 슬로건 뿐 아니라 로고송(픽미), 광고영상(뛰뛰빵빵) 등이 "국민 정서와 너무나 동떨어진 홍보 컨셉트였다"며 "당 홍보라인의 폐쇄적인 의사결정 시스템" 탓에 '옥새 들고 나르샤', '반다송' 등의 홍보물을 내놔 '홍보 참사'를 빚었다고 지적했다.
현 정부 출범이후 잇따라 재·보선에서 승리한 것도 '성공 함정'이라고 규정했다. "규모 재·보선 승리로 총선 민심의 변화를 읽지 못했다"고 덧붙였다.